본문 바로가기
Something/IT information

[IT정보]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by 달스11 2020. 11. 4.

[IT정보]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필자는 이번에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었다. 노트북을 더 싸게 사기 위해서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구매하게 되었다.

 

구입하게 된 노트북은 LENOVO사의 IdeaPad Slim3 15인치 버전이다.

 

구입정보를 원한다면 아래 링크로~!!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701497&banner_check=naver&opt_chk=Y&NaPm=ct%3Dkh37irk8%7Cci%3Db1f65a8ba9db71db3adb18af76222e6496a71aca%7Ctr%3Dslbrc%7Csn%3D116863%7Chk%3Dc68b97594257264caeb80aef6894f92302d5e715

 

 

앞서 말했다시피 OS 미탑재버전인지라 OS를 직접 설치해야 한다.

 

오늘은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부분의 한국인이 그러하듯이 필자 역시 윈도우를 사용한다. 윈도우 최신버전인 윈도우10으로 USB를 만들어 보자.

 

Chapter 1. USB 만들기

 

먼저 USB를 준비하자. USB는 8GB이상으로 준비해야 한다. 새로산 USB라면 내용이 없겠지만 필자는 사용중이던 USB로 만들 계획이기에 USB 포맷부터 진행 한다.

 

필자는 샌디스크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https://coupa.ng/bULL96

 

샌디스크 USB3.0 플레어 플래시 드라이브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먼저 해당 USB에서 마우스 우클릭②팝업이 뜨면 중간에 있는 포맷(A)을 선택한다. ③USB용량이 충분한지 확인, ④볼륨레이블(포맷 후 USB의 이름)을 설정한다. 여기서는 윈도우 설치목적이므로 '윈도우10 설치'로 명명한다. 시작을 클릭하면 포맷을 시작한다.

tip. 안전한 포맷을 위해 빠른 포맷보다는 일반 포맷을 추천한다.

 

 

 

 

Chapter 2. 윈도우10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하자

http://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사이트 접속 후 ①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②실행 혹은 저장을 누른다.

 

 

 

해당 사이트내에서 윈도우10 설치방법도 확인할 수 있다.

 

 

 

 

Chapter 3. USB에 부팅 윈도우10 설치

 

다운로드 된 설치파일이 실행되면 설치창이 뜨게된다. ①동의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동의하지 않으면 부팅USB를 만들 수 없다.

 

 

 

지금은 USB를 만들 계획이므로 설치미디어를 선택다음을 클릭한다.

 

 

 

①언어,에디션,아키텍처를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①USB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ISO파일의 경우 CD에 만드는 것인데 요즘엔 CD롬 장착한 컴퓨터는 볼수 없다. 나중엔 선택 메뉴자체가 사라지지 않을까 한다.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단계. 먼저 포맷해둔 USB를 선택한다. 포맷 시 이름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으니 포맷 시에는 반드시 이름을 설정하도록 하자. ②다음을 선택하여 넘어간다.

 

 

 

이제 윈도우10이 다운로드 된 뒤 USB에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시작한다. 만드는 시간은 합쳐서 5~10분이 걸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미디어 만들기가 완료되어 USB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면 부팅USB 제작이 완료된다. 마침을 눌러 창을 닫도록 하자

 

 

 

 


 

여기까지 윈도우10 설치 USB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엔 이 USB를 가지고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