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IT information

[iPhone ios14] 아이폰(iPhone) 탭기능 활용 QR코드 만들기

by 달스11 2020. 10. 30.

[iPhone ios14] 아이폰(iPhone) 탭기능 활용 QR코드 만들기

 

 

애플에서 2020년 9월 17일(한국시간) 새 모바일 운영체제(os)인 'ios14'를 정식 출시했다. 애플은 지난 6월 ios14 개발자버전을 공개한 후 3개월에 걸친 보완을 통하여 9월 17일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업데이트를 제공한 것이다.

 

WWDC 2020에서 공개된 ios14

 

 

ios14는 설정메뉴에서 무선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ios14는 구아이폰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 애플의 특성에 맞추어 아이폰6s 이상의 기종이라면 모두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아이폰6s가 2015년 10월경 한국에 들어왔으니 5년된 폰까지 챙기는 것이다.

 

 

 

 ios14의 경우 ios13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이 사용하기 편하게 업데이트되어 아이폰 사용자들로 하여금 찬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보아 현재 ios14가 업데이트 가능한 모델이라면 모두 업데이트를 했을 것이라고 본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오늘은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중에도 뒷면탭기능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뒷면탭 기능은 ios14에서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니며 아이폰X 이상의 기종에서만 가능하다.

 

 

 ios14는 뒷면탭을 두번 혹은 세번 두드리는것으로 미리 지정해둔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어느 매장을 가든 QR코드를 찍는 경우가 많다. QR코드를 만드려면 로그인 및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뒷면탭을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QR코드를 바로 띄울 수 있는 것이다. 현재 필자는 세번 두드려 QR코드를 열고 있다.

 

 

 

오늘 시간에는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한다.

 

 

 

 


 

 

ios14로 QR코드 만들기

(단축어 직접 생성하여 만들기)

 

단축어에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가지는 단축어를 직접 생성하여 만드는 것이다. 먼저 생성 방법을 알아보자.

(생성방법은 네이버 QR코드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Chapter 1. 단축어 만들기

먼저 네이버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의 QR체크인을 선택한다.

 

 

 

 

그뒤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 을 선택한 후 URL복사를 선택하면 복사가 완료된다. 

 

 

 

 

그 뒤 ①단축어 앱을 실행 하고,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버튼을 선택한다.

 

 

 

 

① 동작추가 버튼을 선택하고 ② 웹을 선택한다.

 

 

 

동작으로 URL 열기를 선택하고 복사된 주소를 붙여넣는다.

 

 

 

그 뒤 단축어 이름을 설정하면 단축어 생성이 완료된다. 단축어 이름을 설정하지 않으면 탭에서 단축어 선택시 구분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알아볼 수 있도록 단축어 이름을 설정해 준다.

 

 

 

 

Chapter 2. 뒷면 탭 설정하기

단축어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뒷면을 탭하여 QR코드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

 

먼저 설정앱을 실행하고 손쉬운 사용을 선택한다.

 

 

 

그 뒤 ①터치를 선택하고 뒷면 탭을 선택한다.

 

 

 

이중 혹은 삼중 탭 중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예시로는 이중탭에 설정을 하였지만 이중 탭으로 설정 시 나도 모르게 누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발생률이 적은 삼중탭을 추천한다.

②지정된 명칭으로 저장된 단축어를 선택해 준다. 앞서 단축어 이름을 알아볼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던 이유!!

 

 

 

 

① 이중 탭 내에 단축어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뒷면 탭을 두번 연속으로 두드려 주면 ②QR코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os14로 QR코드 만들기

(단축어 가져와서 만들기) 

 

위에서 단축어를 직접 생성하여 QR코드를 만들어 보았다. 하지만 단축어 생성이 귀찮은 사람들은 위해서 단축어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번에는 단축어를 가져와서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QR코드로 한개 생성 했으니 이번엔 카카오기준으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Chapter 1.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 허용

아무것도 만지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단축어는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단축어를 가져와야 하기에 먼저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를 허용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기본값을 변경해야 하니 어렵지 않겠는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걱정하지 마시라 생각보다 아주아주 쉬우니...

 

 

먼저 ①설정 앱을 실행하고 ②단축어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활성화 버튼을 선택하면 팝업창이 뜨고 허용을 선택해준다.

 

 

 

①암호를 입력하면 ②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끝났다. 허무하게 너무도 빠르고 쉽게 끝났다. 애플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추구하기에 누구나 쉽게 무언가를 변경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Chapter 2. 단축어 가져오기

먼저 단축어를 가져와야 하는데 단축어를 다운로드 하려면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가져오도록 한다. 링크는 반드시 아이폰을 통해서 눌러야 가져오기가 가능하니 명심하도록 하자!!

 

단축어 다운로드 링크

 

카카오 : https://www.icloud.com/shortcuts/7ac4005cd6774196b12e11eaf977903f

 

네이버 : https://www.icloud.com/shortcuts/dc2c504030b54d9d8940dc5b667d355f

 

 

이번엔 카카오 QR을 만들 예정이니 필자는 카카오 링크를 선택하였다. 네이버를 원한다면 네이버 링크를 선택하면 된다.

 

링크를 누르게 되면 사파리에 창이 뜨고 ①단축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그 뒤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 추가를 선택한다.

 

 

 

①나의 단축어에 추가됨이라는 문구가 뜨고 ② 단축어가 추가된 것을 볼수 있다. 단축어 가져오기를 통하면 별도로 단축어명칭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변경하고 싶으면 변경도 가능하다.

 

 

 

 

 

Chapter 3. 뒷면 탭 설정하기

단축어 가져오기가 완료되었으면 단축어 생성 방법과 같이 뒷면을 탭하여 QR코드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 방법은 동일하다.

 

먼저 설정앱을 실행하고 손쉬운 사용을 선택한다.

 

 

 

그 뒤 ①터치를 선택하고 뒷면 탭을 선택한다.

 

 

 

이중 혹은 삼중 탭 중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예시로는 이중탭에 설정을 하였지만 이중 탭으로 설정 시 나도 모르게 누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발생률이 적은 삼중탭을 추천한다.

②가져오기 된 단축어 명칭으로 저장된 단축어를 선택해 준다.

 

 

 

① 이중 탭 내에 단축어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뒷면 탭을 두번 연속으로 두드려 주면 ②QR코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QR코드 단축어 지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엔 ios14 업데이트를 통한 아이폰 꾸미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