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IT information

[IT정보] 구글드라이브 vs 구글포토

by 달스11 2020. 10. 16.

구글드라이브 vs 구글포토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때 아이폰으로 올리는 것이 아직 익숙치 않다. 그래서 아이폰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야 하는 경우가 많다. 나같은 경우 네이버보단 구글을 신뢰하기에 앱스토어에 관련앱을 검색해 보았다.

 

 

◎ 구글대표 파일 관리 시스템!! 구글드라이브

 

(20.10.15일 앱스토어 기준 다운로드 횟수 16만)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예전에 종종 파일을 업다운로드할때 사용했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사용하진 않았고, 파일 및 사진의 백업용으로 많이 사용했었다. 블로그를 위한 시스템으로 사용하고자 하니 장단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 사진관리는 내가 더 잘해!! 구글포토

 

 

(20.10.15일 앱스토어 기준 다운로드 횟수 1.8만)

구글포토의 경우 필자는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어플이다. 해당어플이 있는지조차 이번에 처음 알았다.

 

구글드라이브가 파일(영화, 사진, 동영상 등) 모두를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이라면 구글포토는 사진관리에 특화되어 있는 어플이라고 할 수 있겠다.

 

블로그 사용자에게 어떤 어플이 더 실용적일지에 대한 두 어플의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1. 용량

15기가!!!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포토 모두 15기가로 용량의 동일하다. 그럼 양쪽 합쳐서 30기가를 쓸수 있는것인가 하고 찾아봤는데....15기가의 용량으로 양쪽 모두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었다!!! 헉!!! 용량이 너무 작은데ㅠㅠ

 

용량관리의 경우 구글ONE에서 모두 관리할 수 있다.

 

 

 

 

무료의 경우의 15기가이고 용량이 더 필요하다면 용량에 월 사용액을 주고 사용하면 된다.

 

 

 

한가지 중요한 사실!!

 

 구글포토의 경우 일정 기준에 부합된다면 구글 드라이브의 제공 용량을 사용하지 않고 무제한 백업이 가능하다고 한다. 와우!!! 이게 핵심이었네...

 기준은 사진의 경우 1600만 화소 이하, 동영상의 경우 1080p 이하일 경우 무제한으로 백업할 수 있다.

 

 


 

2. 확장성

구글드라이브와 구글포토 모두 클라우드기반으로 동기화되어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PC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는 요즘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램들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어 모두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되어 자세한 내용은 패스~!! 

 

 


 

3. 사진관리

구글드라이브의 경우 파일관리에 특화되어 있다. 이는 사진외에 영화나 개인파일을 업다운로드 하기에 용이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현재 구글드라이브로 파일을 관리중에 있는데 모두 예전에 사용하던 것들로 삭제가 필요하다.

 삭제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알아보고자 한다.

 

 

 

구글포토는 어제 어플을 다운받으며 새로 시작하였는데 먼저 블로그 작성용으로 필요한 사진과 동영상들을 업로드 시켜 두었다.

 

 

업로드 된 사진과 영상은 차후 블로그를 통해서 사용할 예정이다.

 

 


선택

 

사실 필자는 아직 두 가지의 시스템의 사용법을 잘 익히지 못했다. 그럼에도 이렇게 글을 남겨보는 이유는 글을 작성하며 여러가지 기능들에 대하여 찾아보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블로그용 사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구글포토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기능방법에 대해서는 사용을 하면서 차후에 다시 정리하려고 한다.

 

 

 

728x90

댓글